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자각몽(Lucid dream) 이란? / 자각몽의 장점과 단점

by 빈센트블루 2022. 1. 4.

 

 

 자신만의 세상을 창조하거나, 색다른 경험을 위해 많은 분들이 시도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각몽'인데요. 내가 꾸고 싶은 꿈을 꾼다는 건 상상만으로도 신나는 일입니다.  영화 '인셉션'처럼 꿈을 설계하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으신가요?  이미 외국에서는 자유롭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연구가 되어있으며 어느 정도 보편화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각몽과 자각몽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의 장점은 무엇이며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자각몽 : 루시드 드림(Lucid dream)

 

자고 있는 사람이 스스로 꿈이라는 것을 자각하면서 꾸는 꿈

1913년 네덜란드 의사이자 작가인 에덴(Frederik van Eeden)이 처음 사용했으며, 꿈속에서 여기가 꿈인 것을 알고 깨지 않는 것입니다.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으나 꿈의 내용에 이끌려 다니는 꿈은 반 자각몽이라고 합니다.

그냥 일반적인 꿈은 비자각몽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선천적 자각몽 꾸는 사람

내추럴 루시드 드리머 (Natural Lucid Dreamer)

 

특별한 연습 없었으나 어렸을 때부터 자각몽을 꾸는 사람입니다. 어렸을 때는 자각몽을 꿨으나 성인이 되면 줄어듭니다. 

 

 

 

각성 중 진입하는 자각몽 : 와일드

WILD (Wake Initiated Lucid Dream)

 

깬 상태에서 자각몽으로 돌입하는 것입니다. 와일드를 통해 자각몽에 들어가기 위해선 몇 가지 단계들이 있습니다.

선잠 :  살짝 잠들고 다시 깼을 때 자각몽에 들어가기 쉽습니다. 낮잠 때는 선잠 과정이 생략됩니다.

이완기 : 편한 자세로 몸을 잠들게 해 주며 의식은 잠들면 안 되기에 어느 정도는 잡고 있어야 합니다.

과도기 : 실제로 몸은 잠이 든 상태로 의식이 현실에서 꿈으로 이동하는 순간입니다. 이 과정 중 특이한 감각들이 느껴지는데 어떤 사람은 촉각이 진동이 오는 사람이 있고, 빛이 번쩍인다던가 이상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때 자각몽을 실패합니다. 너무 집중하거나 너무 신경을 안 써도 안되며, 단지 영화를 보는 느낌으로 지켜보면 됩니다.

안정기 : 자각몽을 꾸기 바로 전의 단계

 

 

 

수면 중 진입하는 자각몽 : 딜드

DILD ( Dream Induced Lucid Dream)

 

꿈속에서 지금 꿈을 꾸는 중이라는 것을 깨달으며 시작하는 자각몽입니다. 초보자와 숙련자의 차이가 나게 되는데, 초보자들은 꿈속에서 일어나는 비현실적인 일을 보고 대부분 깨닫게 됩니다. 숙련자는 당연하게 자동으로 꿈속인 것을 깨닫게 되죠. 이를 위해선 꿈과 현실을 구별하는 현실 체크 (RC)를 습관화시키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현실체크 

RC (Reality Check)

 

현실에서 불가능한 현상을 확인하며, 이곳이 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쓰는 방법들이 매우 다양한데, 코 막고 숨쉬기, 전등을 켰을 때 바로 점등되는지 확인하기, 숫자나 글자를 본 뒤 잠시 후 다시 같은 내용인지 확인하기, 옆사람(등장인물)에게 물어보기 등이 있습니다. 주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꿈에서 손가락 5개가 맞는지 세어보기와 손등을 손목까지 닿아 보게 합니다.

 

 

 

수면마비

 

가위눌림으로 많이 알고 있으며, 몸은 잠들어 있으나 의식은 깨어 있으며 현실의 몸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잠이 들었을 때 감각이 현실에서 꿈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때 수면 마비를 느끼게 됩니다. 사실상 움직이지 못하는 꿈과 똑같습니다. 관심이 없거나 초보자는 다시 잠들거나 움직여 깨어나 버리며 숙련자는 이때 자각몽으로 완전히 들어갑니다. 과도기와 같은 상황이기에 여러 가지 이상현상을 체험할 수 있으며, 현실과 꿈 사이에 있기 때문에 , 이때 느끼는 감각은 착각일 뿐입니다.

 

 

 

꿈 일기

 

그림이나 글로 꿈의 내용을 기록한 일기입니다. 꿈에서 깬 뒤 꿈의 내용을 대부분 잊어버리기 때문에 꿈의 기억력을 늘리기 위해 작성하는데, 잠재의식을 통제하기 위함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자각몽을 소개할 때 꿈 일기, 꿈 기록은 필수라고 적혀 있는 곳이 많습니다. 드리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반반인데, 사실 저도 꿈 일기의 효과를 잘 못 느꼈으며 꿈 기록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자각몽의 장점

 

하늘을 날고 싶으면 날면 되는 자각몽은 한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실현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창조적인 영감을 주기도 합니다. 자각몽의 가장 큰 장점은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다는 것.

마음속으로 소망하지만 윤리적 또는 법적으로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하면서 일종의 대리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각몽을 꾸는 많은 사람들은 행복한 경험을 하고, 일어나서도 그 기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의 부작용은? 

 

꿈에서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고, 예술적인 영감을 얻기 위한 원천이 될 수도 있으나 지속되면 현실도피의 수단이 돼버릴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현실에서 스트레스의 증가로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자각몽을 많이 찾는다고 하며 그로 인해 악몽까지 꾸게 되어 더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신은 깨어있으나 몸만 수면에 취하는 램수면 상태가 길어진다면, 항상 피곤하고 건강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와일드 진입중 이상현상 중 하나인 이명소리가 현생에서도 계속 들릴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자각몽에 들어가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포스팅 아래 링크해드립니다.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원하신다면 자각몽에 한 번쯤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각몽 꾸는 방법

오늘은 자각몽을 꾸는 방법들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그전에 자각몽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알아보길 바라며, 아래 링크를 통해 자각몽에 용어들을 한번 숙지하고 오시면 이해가 잘 되실

vincentblue.tistory.com

 

 

 

 

 

 

 

 

 

반응형

댓글